지난 2021년도 부터 이번 2023년도까지 이용자 모니터링을 실시하면 자주 나왔던 의견이 있었습니다.
바로 활동지원 제공인력 분들께서 키오스크나 핸드폰 사용 등 정보화 교육이 부족한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.
정보화시대가 오며 무인-자동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보편화 됨에 따라
점차 키오스크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.
특히 장애인당사자 및 노년층이 키오스크 기계를 대면하는 순간 걀제방식이 본인 스스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
익숙치 않으면 당황할 수 밖에 없죠.
그렇기 때문에 주문하는 것을 포기하고 직원을 불러 대면 주문을 하거나 주변사람에게 부탁하거나 그마저 힘들면 주문을 포기하고 나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.
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손이 높은 곳 까지 닿지 않으며, 시각장애인은 텍스트를 읽어주는 기능이 없으면 터치스크린이 있는 키오스크를 이용하기 정말 어렵습니다.
그렇기 때문에 장애당사자를 직접 지원하시는 활동지원사 분에게는 키오스크 사용방법을 익히는 것이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.
본 연습을 통해 제품을 고르고 결제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익혀보고, 익숙해져
키오스크 기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어려움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~~트한 활동지원사 분들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준비했습니다!
혼자 해보신 후, 어렵다고 생각되시는 분들께서는 언제든지 기관을 방문해주시면 저희 기관 활동지원 담당자들이 바로 1:1 맞춤 교육지원을 해드리니 바로 연락주세요!
해당 이미지가 클릭이 되지 않으시면~~
아래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!
출처 :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- 배화여자대학교 제작 https://kiosapp.kr/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